본문 바로가기

부동산/정보

청년 월세 지원, 제대로 활용하려면!

과거의 경제 위기 때 보다도 더더욱 더 살기 어렵다는 요즘 입니다. 청년들은 구직난 등으로 매우 힘든 시기를 살아가고 있는데요. 오늘은 조금이라도 희망을 갖을 수 있는 복지 정책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서울의 집값은 사상 최고치를 경신하고 있으며 직장인 급여만으로는 더 이상 수도권에 내집마련이라는 목표를 실현하기란 정말 어렵고 힘든일이 되어 버렸습니다. 하지만 많은 분들이 좋은 복지제도가 있다는 것을 모르고 계시는데요.

청년 월세 지원 활용법은?

각 지방자치단체에서는 청년 월세 지원이라는 제도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어렵고 힘든 시기라고 하더라도 해당 제도를 활용하여 어려움을 극복해 보시길 바랍니다. 단 누구에게나 동등하게 제공되는 기회는 아니며 자격요건에 부합이 되어야 합니다. 

청년 월세 지원이란?
주거안정을 목적으로 하여 시행되는 제도로서 말 그대로 일정부분의 월세를 지원 받을 수 있는 복지정책 입니다. 이를 통해 취약계층에 대한 주거안정을 실현하기 위함이라고 볼 수 있겠는데요. 

 

해당 제도의 경우에는 각 지자체 별로 상이할 수 있기 때문에 현재 주민등록등본상의 거주지에서 해당 되는 사항을 살펴보는 것이 중요 합니다. 

청년 월세 지원 자격요건은?

  
1) 만34세 이하의 무주택 세대주인자 
2) 보증금 1억원, 월세 70만원 이하의 임대차 계약자
3) 신청일 기준 임대차 계약이 6개월 이상 잔존한 자 
4) 신청인의 합산 소득이 7천만원 이하이면서, 주거급여를 수급하는 경우가 아닌자 

등에 해당이 되어야 합니다. 
자격요건 역시 지자체별로 다를 수 있으므로 반드시 확인 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안타깝게도 공부상 주택 내지는 주거용 오피스텔에 거주하는 자에 한합니다. 만일 고시원 내지는 기숙사 그리고 상가 건물을 주거용으로 사용하는 경우에는 지원 대상에서 제외가 됩니다. 

모든 기준은 공부상! 즉, 서류를 기준으로 합니다. 

하지만 일부 지자체에서는 고시원 등과 같은 비주택에 거주를 하는 경우에도 지원하는 사례가 있다고 하니 반드시 거주지의 지자체를 통해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청년 월세 지원과 관련해서 더욱 더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고자 한다면, 한국주택금융공사의 홈페이지를 통해서 확인하는 것을 권장 합니다. 또한 콜센터를 통해서 문의를 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준비물도 사전에 챙겨두는 것이 좋은데요. 준비물은 신분증과 임대차계약서만 사전에 준비를 해두면 됩니다.

간혹 궁금해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신청자와 임대차 계약서의 명의는 동일해야 합니다. 간혹 가족이나 지인 등의 명의로 계약했다면 신청자격 대상이 되지 않습니다.

 

우리나라는 서민들을 위한 복지정책들이 다양하게 마련이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이를 몰라 활용 자체를 하지 못하는 경우들이 있는데요. 어려운 시기이지만 스스로 내가 지원 받을 수 있는 것들은 없는지 살펴보는 습관을 가지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가 될 것 입니다.

 

또한 각 지자체 별로 지원하는 대상이나 규모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내가 거주하고 있는 지역의 행정기관에 문의를 통해서 확인해 보는 것도 필요 합니다. 특히나 해당 제도의 경우 시행이 된지가 그리 오래되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이를 모르는 경우들이 많이 있습니다.

청년 월세 지원과 관련한 기본적인 조건 등에 대해서 안내를 해 드렸는데요. 하지만 자자체별로 적용 여부가 달라질 수 있으므로 반드시 확인하시고 대상이 되는지 여부를 판단하시길 바랍니다. 

2021년 새해에는 좋은 일들이 가득하시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