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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동산/정보

인터넷등기소 확정일자 어떻게 해야 할까?!

인터넷등기소 확정일자 쉽게!

 

확정일자는 받아두어야만 하는 이유는?

 

주택에 세를 들어서 사시는 분들이라면 반드시 챙겨보아야 할 것들이 있습니다. 전입신고와 그리고 확정일자가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방문을 하지 않고도 두가지를 처리 할 수 있다는 사실! 알고들 계셨나요?

우선 많은 분들께서 간과하실 수 있는 확/정/일/자에 대한 이야기를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주 중요한 부분이므로 끝까지 확인해서 피해를 보시는 일이 없도록 주의하셨으면 좋겠습니다 :D 


한번쯤은 인터넷등기소 확정일자를 인터넷을 통해서 간편하게 해결할 수 있다고 들으신 적도 있으실텐데요. 

확정일자는 받아두어야만 하는 이유는?


임대차 계약당시에 납입한 보증금에 대항 대/항/력을 갖추기 위함 입니다. 따라서 만약 임대인의 경제적 상황에 문제가 생겨서 채권자들의 압류와 저당권이 설정이 되게 되어도 문제가 없습니다.

바로 우선순위에 놓이게 되며 대부분 안전하게 보증금을 회수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사람들은 나에게는 오지 않을 그런 걱정은 하지 않고 살겠다. 라고 이야기들을 합니다. 하지만 그러한 상황에 닥친 분들은 보면 거의 그렇게 말씀하신 분들입니다.

사람일은 어떻게 될지 모르기 때문에 나의 재산권 보호 및 권리를 주장하기 위한 목적으로 인터넷등기소 확정일자를 통해서 받아두는 것이 매우 매우 중요하겠습니다. 

 

인터넷등기소 확정일자 받는 방법은?

 

세가지 방법이 존재 합니다. 

 1. 직접 등기소 방문 후 처리하는 방법
 2. 관할 주민센터 방문을 해서 하는 방법 
 3. 인터넷으로 방문하지 않고 하는 방법  


당사자가 직접 가는 것이 좋으나 대리인이 가게 될 경우 신분증을 지참해서 방문토록해야 합니다. 

또한 인터넷을 통해서 진행하는 경우에는 대리인의 업무처리 제한됩니다. 

인터넷등기소 확정일자 순서!


1. 사이트에 접속을 해 줍니다.
2. 상단 메뉴들 중에서 '확/정/일/자'를 찾아주세요. 
3. 임대차 계약정보와 함께 관련 정보를 모두 입력해 주세요.
4. 계약서는 미리 PDF로 스캔을 해두어서 컴퓨터 파일로 보관 합니다. (업로드를 해야 함, 그래야 확/정/일/자 날인을 받을 수 있기 때문)
5. 수수료를 결제해 줍니다. 
6. 오기입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7. 이상이 없다면 서명은 공인인증서로 대체되며, 제출 시 종료 됩니다. 

 

만약 오탈자 및 오기입 그리고 임대차계약서 사본에 대한 파일이 접수가 되지 않을 시에 처리가 안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반드시 관련 서류를 모두 첨부하여 한번에 조치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평일 기준으로 하여 문제가 없다면 3시간 이내 일반적으로 업무처리가 가능합니다. 따라서 여기서 우리가 주의해야 할 사항은 꼼꼼하게 확인하여 반려가 되는일이 없도록 하는 것 인데요. 

번거로움과 귀찮음을 막기 위해서는 반드시, 꼼꼼하게 검수를 하여 문제가 없는지를 필수적으로 확인하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 중요할 것 입니다. 편리하기 위해서 방문을 하지 않고 진행하는 것인데요.

만약 반려가 된다면 시간 낭비가 꽤 크게 작용이 되기 때문에 반드시 꼼꼼하게 확인하고 준비해서 반려가 디는 일이 없도록 살펴야 하겠습니다. 왜 확정일자가 필요한지 이해가 되셨나요?


준비물 ) 공인인증서 필수, 계약서 사본 PDF 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