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정보

아파트 청약 가점제 추첨제 정확하게 이해하기

성인이 되고 경제활동을 시작함과 동시에 가장 먼저 하는 것들이 있습니다. 그 중 하나가 아파트 청약통장에 가입하는 일이 대표적일 것 같은데요. 오늘은 그와 관련된 내용들을 정리해 보면서 함께 이해를 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서울과 수도권의 집값은 사상 최고치를 경신하고 있는 가운데 내집마련을 하기 점점 더 어려워 지는 시기 입니다. 이로 인해서 많은 분들이 걱정을 하고 있는데요. 조금이라도 청약 당첨 확률을 높일 수 있는 방법도 있습니다.

바로 가점제를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청약 자격은 전국민에게 동일하게 부여가 되며, 그 제도를 잘만 활용한다면 어렵지 않게 내집 마련을 할 수 있습니다. 현실적으로 아무런 의미없이 매번 청/약/신/청을 하는 것보다 조금의 확률이라도 높일 수 있다면 진행하는 것이 좋겠죠?  

일단 아파트 청약 가점제 추첨제에 대한 개념에 대해서 정확한 정리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든 일의 시작은 그 의미를 이해하는 것부터 시작이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알지못하고 하는 것과 알고 시작하는 것의 차이는 매우 큰 것일 수 있으니까요.  

 

아파트 청약 가점제 추첨제란? 

청/약/통/장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에게는 내집마련의 꿈을 가지고 있습니다. 누구나 그렇듯이 그것은 매우 중요한 한 부분을 차지하기도 하는데요. 새로운 보금자리는 마련한다는 것은 상상만으로도 가슴벅차고 즐겁고 행복한 일 입니다.  

일단 과거에는 통/장의 종류만 4가지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그 번거로운 행정절차를 간소화 하기 위해서 1가지 단일 통/장으로 바뀌게 되었습니다. 바로 종합통장으로 바뀌게 되었는데요.

현재 시점으로 은행에 내방에서 가입을 하려고 하면 종/합/통/장으로 안내를 받고 가입을 할 수가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청.약.저.축, 청.약.예.금, 청.약.부.금은 현재 가입불가)

아파트 청약 가점제는, 
말그대로 높은 점수를 가지고 있는 사람에게 당첨의 기회를 부여 하는 것 입니다. 따라서 단 1점 차이로도 그 희비가 엇갈릴 수 있으므로 확률을 높이기 위한 노력이 필요 합니다. 바로 이러한 부분으로 인해서 말씀을 드렸던 것 인데요. 


해당 항목의 점수로는, 
1. 무주택기간에 대한 점수가 있습니다. 

총 32점 만점으로 점수가 매겨지며 최대 상한선은 15년 입니다. 15년까지는 30점 그 이상 초과시에는 32점 입니다. (만점) 그 이상 기간이라고 하더라도 추가 점수는 없습니다. 기간 산입은 만 30세가 기준이 되고, 그 이전에 혼인을 했다면 혼인한 날로부터 계산을 합니다. 

2. 부양가족수 기준입니다. 

가장 헷갈리는 부분 입니다. 1명당 5점의 점수를 부여받을 수 있고 최대 6명 35점까지 최대치 점수를 높일 수 있습니다. 부양가족에 포함될 수 있는 세대 구성은 부모 또는 미혼자녀가 해당이 됩니다. 

동일한 세대의 경우에만 국한이 되고 부모의 경우 3년 이상 함께 거주, 자녀의 경우에는 1년 이상 함께 거주 즉, 주민등록등본상에 가족으로 함께 거주를 한 사실이 확인 되어야만 합니다. 

 

3. 청약통장 가입기간 입니다.

가입즉시 1점을 부여 받을 수 가 있고 매년 1점씩 상승합니다. 무주택기간에 대한 점수와 동일하게 15년기간만 인정받을 수 있으며 그 이상으로는 17점 만점으로 그 이상의 추가 점수를 부여 받을 수 없습니다. 

만약 미성년자의 통장 가입은 최대 2년까지만 인정이 됩니다. 따라서 미리 앞서서 가입할 필요는 없고 자녀가 고등학교 2학년이 되는 해 1월에 가입을 해주면 됩니다. 

 

이처럼 가점항목에 대한 점수는 총 84점으로 세분화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만점에 가깝다면 당첨확률이 높은 것이지 우리 주변에서 만점인 분들은 찾아보기 힘듭니다. 대부분 50점대 전후의 가점에서 당첨이 되는 사례들이 많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가점이 60점에 근접했거나 전후가 되었다면 확률이 높다고 봅니다. 이제 가점항목에 대해서 알아보았으니 추첨제에 대해서도 알아보아야 겠죠? 

추첨제 역시 무주택자에게 우선 배정하는 기준이 있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확률이 더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100% 기준으로 할 때 75%는 무주택자를 우선 공급하도록 되어 있다보니 결론적으로는 주택이 없다면 확률이 올라갑니다.


 결론>   

아파트 청약 가점제 추첨제는,

가/점/제에서 떨어지더라도 자동으로 추첨제로 넘어가 1번의 기회가 추가적으로 부여 됩니다.

추/첨/제 역시 무/주/택/자를 우선으로 공급하는 제도로 인해서 주/택이 없는 사람에게 확률이 더 높습니다.

오늘 이시간 이후로는 아파트 청약 가점제 추첨제에 대해서 정확하게 이해하고 청/약/신/청을 할 때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D